경기도 광주시 피아노 수리, 조율이 궁금하세요? 그렇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오늘은 경기도 광주시로 출장을 갑니다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에 계시는 고객님께 이동하고 있습니다
오늘 작업하는 고객님의 피아노는 삼익 SU-118ES 1994년식 피아노입니다
담임으로 계시던 교회에서는 은퇴하신 목사님 댁이었는데 주일에 가족과 함께 예배드리며 찬양을 반주하는 피아노입니다
피아노 조율을 받아야 할 때도 됐고 작동이 안되는 건반이 있어서 수리를 부탁하셨습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안쪽 부품의 이상이 있었습니다
바로 이 부품이 고장난 부품입니다. 윕펜에서 고정되며 건반의 움직임을 해머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인데 접착이 떨어지면서 힘 전달이 안 되는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이쪽 건반도 작동이 안됩니다. 모든 건반을 누르며 작동 상태를 확인하니 이런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건반이 멈춰있는 경우는 대개 무엇인가에 걸린 경우가 많습니다. 부품은 멀쩡하지만 건반이 걸린 경우도 있고 건반과 연관이 있는 다른 부품이 걸린 경우도 있고, 부품 자체가 망가지면서 다른 부품에 간섭을 주면서 걸린 경우도 있으니 주의 깊게 확인하고 이에 맞는 조치를 해야 합니다
직접 만들어 주신 시원한 커피를 마시며 다음 작업을 이어 갑니다
이 피아노의 조정 상태는 건반 깊이와 타현거리를 첫 번째 포인트로 둡니다
너무 깊은 건반도 너무 먼 타현거리는 경쾌한 터치와 연주에 방해가 됩니다. 대개 10mm의 건반 깊이와 46mm의 타현거리가 적당합니다
건반과 액션의 작동은 이제 잘 되는데 액션의 조정 상태가 좋지 못합니다
이쪽 역시 조정을 해야 더 좋은 소리로 바뀌게 됩니다
해머 정렬 조정은 이웃한 해머와 간섭이 없고 피아노 현을 정확히 때려주기 위함입니다
잘 된 해머 정렬은 이렇게 보기에도 좋지만 정확한 위치의 피아노 현을 때림으로 더 좋은 울림을 얻기 위함인데...
너무 과도한 조정은 자칫 음색의 이질감을 주기 때문에 적당한 정도로 조정하는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계속 타현했던 해머의 위치가 바뀌면 계속 접촉했던 부분이 아니라 처음보다 약한 소리가 나게 되는데(마치 우나코다 페달을 사용한 것처럼 말이죠...) 이를 염두에 두어야 하고, 너무 과도하게 해머의 자국이 생겼다면 고른 음색을 위해 해머 파일링 작업을 선행하는 게 필요합니다. 울퉁불퉁한 해머를 다듬어 해머의 위치가 바뀌어도 음색이 고르게 됩니다
캐처와 백첵의 중심을 잡아주는 백첵 와이어 조정도 필요한 작업이며
캐처와 백첵의 거리는 해머 스톱과 연관이 있으므로 같이 조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건반 고르기 작업도 진행했습니다
건반 고르기 작업을 하면서 건반의 좌우 간격 조정도 해주어야 합니다
페달을 밟아 보니 작동은 되지만 거친 잡음이 발생되어 해당 페달을 분해 했습니다
페달 잡음의 원인은 각 부품의 직접적인 마찰과 잡음 방지 완충 부품의 노후가 대부분입니다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대처가 중요합니다
지저분한 건반은 걸레에 약간 약품을 묻혀서 닦아주었습니다
깨끗해진 건반이 보기 좋습니다 ^^
이제 피아노 조율을 시작합니다
가운데 건반을 기준으로 잡고 한 옥타브의 건반을 평균율로 나누고...
그에 맞게 유니즌까지 조율을 합니다
조율된 중음부의 음정으로 고음 쪽의 조율을 하고...
같은 방법으로 저음까지 같이 울려 퍼질 배음과 화음을 고려하며 조율을 하면 이제 아름다운 소리로 찬양이 울려 퍼지게 됩니다
이렇게 경기도 광주시 피아노 조율과 수리를 해드렸습니다
'피아노창고'는 경기도 광주와 서울, 인천 모든 경기도 지역 모두 가능합니다
문의는 010-3661-6171이며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